전기자전거 사용법
삼천리자전거 시티바이크는 전,후 유압브레이크와 7단기어가 장착되어 있으며 바팡 48v 750w의 고성능모터와 국내생산의 대용량 배터리로 가장 가파른 범바위코스도 가볍게 올라갈 수 있으며 높은 언덕이 많은 청산도 곳곳을 누비기에 충분한 전기자전거입니다.
높은 곳에 위치한 대부분의 청산도 명소를 둘러보기 위해서는 고성능 모터와 대용량 배터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대여용 전기자전거는 모두 PAS방식으로 페달을 돌리는 방식입니다.
내리막길과 급커브 구간을 안전하게 내려 오기 위해서는 제동이 잘되는 유압브레이크를 적절히 힘을 주었다 놨다 반복해서 사용하고 급정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제자리에서 페달을 돌리거나 움직이게 되면 모터가 반응을 하여 앞으로 나가려고 하므로 정지했을 때는 반듯이 브레이크를 꽉잡고 있어야 안전합니다.
오르막 언덕길에서 잠시 멈췄다가 다시 올라 갈 때는 PAS방식의 특징인 페달이 처음 한 바퀴를 회전해야 앞으로 나간다는 인식을 하여 모터에서 동력 전달이 되므로 반듯이 언덕에서 잠시 멈출 때는 체인이 최대한 스프라켓 안쪽인 큰톱니바퀴 1단, 또는 2단에 가깝게 위치하여 무동력으로 한바퀴를 돌릴 준비를 하고 있어야 다시 올라갈 수가 있습니다.
체인을 변속하기 위해 핸들에 있는 레버를 누를 때는 페달을 돌리며 동시에 사용해야만 체인이 바뀌며, 제자리에 멈춰서 페달은 안돌리고 레버만 힘껏 누르게 되면 와이어만 늘어나고 작동이 안되는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계기판에 표시된 배터리 잔량 표시를 수시로 확인하여 중간에 완전 방전되어 멈추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합니다.
배터리 용량이 48V의 최대 충전전압 54v에서 완전 방전 전압이 41V에서 끝나며 평지도로는 1PAS에 놓고 최대140km를 갈 수 있다고 소개하지만,
청산도는 언덕이 많아 절약해서 사용해도 빨간색 램프등이 들어오는 시점인 41v까지 2PAS, 내지 3PAS로 탈 수 있는 최대 주행거리는 45~50km를 타고 방전됩니다.
체력이 약한 분은 3PAS 또는 4PAS에 놓고 총주행거리 35~40km까지 타실 수가 있습니다.
가파른 언덕은 5PAS로 올라가고 평지나 약간 언덕은 2PAS로 다시 바꾸어 타면 됩니다.
슬로시티 청산도에서는 평지에서는 시속 13km~15km정도가 좋고,
언덕길은 시속10km 미만으로 천천히 주변 경관을 둘러보며 다니면 되겠습니다.
변속기도 함께 사용하여 가파른 언덕에서는 큰 톱니 기어인 1단, 또는 2단으로 천천히 오르면 됩니다.
청산도를 큰길 따라 한 바퀴 돌아 보는데 총주행거리는 대략 35km가 됩니다.
위 사진의 전원스위치를 살짝 3초간 누르면 계기판에 화면이 보이며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를 눌러 1PAS~9PAS까지 바꿀 수 있으며 평지에서 출발할 때는 2PAS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여용 전기자전거는 도로주행안전법을 준수하여 최고속도를 25km까지 파워를 제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급경사 내리막길에서는 페달을 돌리지 않아도 전원과 상관없이 가속도가 붙어 매우 위험할 수 있으니 항시, 두손으로 브레이크 레버를 꼭 쥐고 속도를 줄여 서서히 내려와야 합니다.